본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가 작동되어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습니다.

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입학안내

모집전공 및 모집인원

모집전공 및 모집인원: 학위구분, 모집전공, 정원내 일반전형, 정원외 산업체위탁전형, 정원외 특별전형
학위구분 모집전공 정원내 일반전형 정원외 산업체위탁전형 정원외 특별전형 주1)
석사과정 미술상담(미술치료)학과 1 28 6
(군위탁: 3)
박사과정 미술상담(미술치료)학과 0 0 0
  • 주1) 정원외 특별전형은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0조에 따라 다음 중 하나에 해당되는 자에 한함
    • - 교육부령이 정하는 위탁학생(군위탁): 입학정원의 10% 이내로 선발
    • -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학생
    • - 외국에서 우리나라 초ㆍ중등교육과 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재외국민 및 외국인

지원자격

  • 가. 공통자격
    학위구분별 지원자격 안내표: 학위구분, 지원자격
    학위구분 지원자격
    석사과정 - 국내ㆍ외 정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025년 2월 취득 예정자
    - 관련 법령에 의하여 학사학위 취득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박사과정 - 국내ㆍ외 정규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025년 2월 취득 예정자
    - 관련 법령에 의하여 석사학위 취득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 외국소재 대학 출신자는 해당 국가의 공인을 받은 대학인 경우에만 지원 가능하며, 입학 후라도 해당 사실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입학을 취소함
    • ※ 출신대학의 전공(학과)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함
  • 나. 정원내 일반전형 : 공통자격에 해당하는 자
  • 다. 정원외 특별전형 : 공통자격에 해당하는 자 중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0조에 따라 아래 항목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 - 교육부령이 정하는 위탁학생(군위탁)
    • - 본 대학교와 협약체결한 산업체에 근무 중인 자로서, 4대 사회보험이 가입된 자 중앙부처 현황 산업체위탁체결안내
    • - 북한이탈주민
    • -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학생
    • - 외국에서 우리나라 초ㆍ중등교육과 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재외국민 및 외국인

모집일정

모집일정:각 절차별 모집일정과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절차 모집일정 방법
2차
원서접수 2025.01.06.(월) 09:00 ~ 01.24.(금) 17:00 - 인터넷 원서접수
1차 전형 :
학업연구계획서
작성
- 인터넷 작성
- 원서접수 기간 내 수정 가능
서류제출 및
전형료 납부
2025.01.06.(월) 09:00 ~ 01.24.(금) 17:00 - 기간 엄수
- 전형료납부: 계좌이체/무통장 입금/신용카드결제 가능
- 서류제출: 등기우편/방문
1차전형 합격자
(심층면접대상자)발표
2025.02.04.(화) 11:00 - 홈페이지 공지
- 개별통지를 하지 않음
2차 전형 :
심층면접고사
2025.02.08.(토) 10:00 - 세부일정은 1차 전형 합격자 발표 시 홈페이지 공지 참조
- 면접 시 신분증 지참
※ 온라인 화상면접고사 실시 예정
  -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별도로 공지할 예정
최종합격자발표
및 예비합격자발표
2025.02.11.(화) 11:00 - 홈페이지 공지
- 개별통지를 하지 않음
등록금 납부 2025.02.11.(화) 11:00 ~ 02.14.(금) 17:00 -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가상계좌 계좌이체 및 무통장입금
   (고지서 납부 불가)
추가합격자발표 및 등록 2025.02.17.(월) 11:00 - 추가합격자 개별통지
학번발급 2025.02.18.(화) 10:00 - 수험번호로 로그인 후 학번 확인
수강신청 2025.02.19.(수) 10:00 ~ 02.28.(금) 17:00  
입학/개강 2025.03.04.(화)  
  • ※ 심층면접고사 불참 시 불합격 처리함

제출서류

  • ① 입학원서(필수/홈페이지)
  • ② 학력증명서(필수)
  • ③ 사진 1매(필수)
  • ④ 경력 및 특기사항 증빙(해당자에 한함)
  • ⑤ 지원자격증명서(해당자에 한함)
  • 가. 공통제출서류
    • 1) 입학원서 : 본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작성(학업연구계획서 포함)
    • 2) 학력증명서 : 졸업(예정)증명서 1부, 성적증명서 1부 - 등기우편발송
      • 가) 전적대학이 있는 경우 : 최종 졸업대학과 전적대학의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모두 제출
      • 나) 대학원 졸업자인 경우 : 학부 및 대학원의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모두 제출
      • < 학위 취득 유형별 학력증명서 제출서류 >학위취득 유형, 제출서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위취득 유형 제출서류
        대학(원) 졸업(예정)자
        • ① 대학(원) 졸업(예정) 증명서 원본 1부
        • ② 대학(원) 성적증명서 원본 1부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및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 ① 학위수여(예정)증명서 원본 1부
        • ② 성적증명서 원본 1부
        외국 대학(원) 졸업자
        • ① 외국대학(원) 졸업증명서 및 한글 번역문(공증) 각 1부
        • ② 외국대학(원) 성적증명서 및 한글 번역문(공증) 각 1부
        • ③ 학력인정확인서, 재외교육기관확인서, 아포스티유 중 택 1
        • ④ 학력조회동의서 1부
        • ※ 해당국가의 한국영사관에서 “재외교육기관확인서” 또는 관련 업무 위탁기관에서 학력인정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함.
        • <학력인정확인서 발급기관>
          • - 미국 : 한국교육위원단 유학상담센터(02-3275-4011)
          • - 일본 : 주한일본대사관 영사부(02-739-7400)
          • - 중국 : 서울공자아카데미(02-554-2688)
          • - 기타 : 해당 국가 대사관(영사관 포함)에 직접 문의
    • 3) 반명함판 사진 1매(3*4cm) : 등기우편발송
    • 4) 경력 및 특기사항 증빙 : 해당자에 한함
      • 가) 학업연구계획서의 사회활동경력 및 특기사항에 자기개발경력 및 취득자격증, 경력 등을 기재한 경우 관련 증빙서류 제출
      • 나) 예시 : 전공관련 자격증 사본 / 전공관련 경력 및 재직증명서 원본(총 재직기간 명시 필요) / 전공관련 활동 및 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각종 사회활동, 봉사, 단체활동 등의 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수상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등
  • 나. 지원자별 추가 제출서류
    • 1) 지원자격증명서 : 해당자에 한함
      지원자별 지원자격증명서 제출서류: 대상구분, 제출서류
      대상구분 제출서류
      교육부령이 정하는 위탁학생(군위탁)
      • - 군복무 확인서(재직증명서) 1부
      • ※ 교육부 취학추천 공문(교육부에서 대학으로 발송)
      산업체위탁생
      • 1. 일반산업체: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 신규 위탁교육계약 신청(다음 서류 모두 제출)
      • 2. 중앙부처공무원: 재직증명서 1부
      북한이탈주민
      • - 북한이탈주민 등록확인서 1부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 ① 학생ㆍ부모 모두의 외국인 증명서(외국인등록증, 국적증명서 등) 1부
      • ② 학생ㆍ부모의 우리나라 호적등본에 해당하는 외국정부기관 발행하는 증명서 1부
      • ③ 여권사본 1부
      • ④ 출입국사실증명서 1부
      외국에서 우리나라 초ㆍ중등교육과 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재외국민 및 외국인
      • ① 초ㆍ중등교육과 대학교육 전체 학력증명서(성적증명서,졸업증명서) 1부
      • ② 재외국민 : 재외국민증명서 / 외국인 : 외국인증명서(외국인등록증, 국적증명서 등) 1부
      • ③ 여권사본 1부
      • ④ 출입국사실증명서 1부
  • 다. 제출처
    • 1) (38453) 경북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로 201 대구사이버대학교 일반대학원 입학관리본부(앞)
    • 2) 유의사항
      • 가) 제출서류는 원서접수일 기준으로 최근 6개월 이내 발행된 것으로 제출
      • 나) 우편제출 시 반드시 등기우편으로 발송
      • 다) 우편제출 시 발송봉투 앞면에 반드시 지원학과, 수험번호, 지원자 성명을 기재
      • 라) 제출서류는 서류제출 마감일 도착분에 한하여 접수

입학원서 접수 및 입학절차

모집요강, 입학절차 숙지
  • ㆍ홈페이지에서 모집요강 및 입학절차 숙지
입학원서 작성
  • ㆍ홈페이지(grad.dcu.ac.kr) 접속 후 '원서접수' 메뉴 클릭
  • ㆍ지원구분(석사ㆍ박사)에서 해당 전형 '정원내 일반전형, 정원외 특별전형'을 선택
  • ㆍ신상정보 등을 기재한 후 '입학원서 작성완료'버튼을 클릭
1차 전형 : 학업연구계획서 응시
  • ㆍ학업연구계획서 작성 전 유의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람
  • ㆍ학업연구계획서 응시 방법
    • ① 입학원서 작성 후 '바로 실시 또는 추후 실시'할 수 있음(단, 원서접수 기간 내 응시완료)
    • 학업연구계획서는 원서접수 기간 내 수정가능
    • ③ 응시 후 반드시 '응시 완료'버튼을 클릭
전형료납부/지원서류 제출
  • ㆍ온라인 입학원서접수가 완료되면 '수험번호 및 전형료 납부계좌'가 자동 발급됨
  • ㆍ수험번호는 합격확인 등 제반절차에 활용되므로 반드시 기록하여 보관
  • 전형료 납부는 자동 발급된 계좌(원서접수 화면에 공지)로 계좌이체 또는 무통장입금 (신용카드결제 가능)
  • 입학구비서류를 지정기간 내 제출
원서 접수 완료
  • ㆍ원서 접수 완료
1차 전형 합격자(심층면접대상자) 발표
  • ㆍ홈페이지에서 확인
2차 전형 : 심층면접고사 실시
  • ㆍ심층면접대상자는 응시 전 유의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람
       - 수험표 및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지참
  • ㆍ심층면접고사에 결시할 경우 불합격됨
  • ※ 온라인 화상면접고사 실시 예정
       -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별도로 공지할 예정
최종 합격자발표
  • ㆍ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번호로 합격여부 확인
등록금 납부
  • ㆍ합격자는 홈페이지에서 등록금(입학금+수업료) 납부
       - 신용카드, 가상계좌 계좌이체 및 무통장입금
학번발급
  • ㆍ홈페이지에서 수험번호로 로그인 후 확인
수강신청
  • ㆍ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
입학/개강
  • ㆍ오리엔테이션
  • ㆍ수업 개시

전형방법 및 전형요소

전형방법 및 전형요소:1차전형 학업연구계획서, 2차전형 심청면접고사에 대한 배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전형 2차전형 합계
학업연구계획서 심층면접고사
60점 40점 100점

선발기준

  • 가. 1차 전형 : 학업연구계획서
    • 1) 평가요소 : ①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② 전공관련 학업(연구)계획, ③ 졸업 후 진로희망분야 및 계획, ④ 사회활동 경력 및 특기사항
    • 2) 평가방법 : 평가위원 3명이 부여한 점수의 평균 순으로 합격자 선발(소수점 이하 1자리 까지 산출)
    • 3) 기타
      • 가) 1차 전형 합격자(심층면접대상자)는 모집인원과 지원인원을 고려하여 일반대학원에서 결정하여 선발함
      • 나) 학업연구계획서 점수의 평균이 30점 미만인 자는 1차 전형 합격대상자(심층면접대상자)에서 제외함
  • 나. 2차 전형 : 심층면접고사
    • 1) 평가요소 : ① 인성, 동기 및 가치관, ② 전공이해도, ③ 문제해결력 및 사고력, ④ 사회활동 경력 및 특기사항
    • 2) 평가방법 : 평가위원 3명이 부여한 점수의 평균 순으로 합격자 선발(소수점 이하 1자리까지 산출)
    • 3) 기타
      • 가) 1차 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2차 전형 실시함
      • 나) 온라인 화상면접고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대상자에게 별도로 공지할 예정임
  • 다. 최종합격자 선발
    • - 모집인원 내에서 학업연구계획서 및 심층면접고사 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함
  • 라. 동점자 발생 시 아래 항목별 고득점자 우선으로 선발함
    • - 1순위(심층면접고사), 2순위(학업연구계획서), 3순위(연장자), 4순위(학사성적(백분위))

전형료 및 등록금

  • 가. 전형료 : 5만원
  • 나. 등록금
    • - 석사과정: 입학금 50만원, 수업료 350만원
    • - 박사과정: 입학금 50만원, 수업료 450만원

각종 유의사항

  • 가. 지원자 유의사항
    • 1) 원서접수 후에는 이를 취소하거나 원서 및 제출 서류의 내용을 변경할 수 없음
    • 2) 학력증명서 및 입학지원 관련서류는 반드시 지정기간 내 제출해야 함
    • 3) 원서접수 후 서류제출 시 본인의 반명함판 사진(3*4cm)을 함께 제출해야만 수험표 출력이 가능함
    • 4) 제출된 서류 및 전형료는 반환하지 아니함
    • 5) 서류의 변조, 부정한 방법, 학력 불인정 등으로 합격 또는 입학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는 입학 전후를 관계없이 합격 또는 입학허가를 취소함
    • 6) 모든 사항은 사실대로 정확히 입력하여야 하며 첨부서류의 미비, 기재착오 및 누락, 주소 및 연락처의 불분명, 제출서류 지연 등으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음
    • 7) 본 대학원 지원자는 타대학원에 복수지원 및 이중등록이 가능함(단, 타대학원에서 복수지원 및 이중등록(이중학적)을 금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원서접수 전 반드시 해당 대학원에 확인하여 향후 입학취소 또는 제적 등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람)
    • 8) 기타 지원자격 등과 관련하여 사실 확인에 필요한 서류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음
    • 9) 입학성적은 공개하지 않음
  • 나. 심층면접고사 유의사항
    • 1) 대상자 : 1차 전형 합격자
    • 2) 전형당일 지참물 : 수험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3) 주의사항 : 단정한 복장으로 면접 30분전 대기
  • 다. 합격자 유의사항
    • 1) 합격자에 대한 모든 공지사항은 개별 통지하지 않으며(추가합격자 제외), 합격자 확인은 본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개별 확인 가능함
    • 2) 합격자는 등록기간 내에 등록을 하여야 하며, 미등록 시 불합격 처리함
    • 3) 본 대학원과 타대학원을 동시에 등록(이중등록)하거나 이미 타대학원에 학적을 보유하고 있는 자(재학 및 휴학)가 본 대학원에 입학할 경우 타대학원에서 입학취소 또는 제적을 당할 수 있으므로, 등록 전 해당 대학원에 '이중등록 및 이중학적 금지'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입학취소 또는 제적 등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람
    • 4) 학칙에 규정된 사항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학 후 첫 학기에는 휴학할 수 없음
  • 라. 예비합격자 선발방법
    • - 예비합격자는 최초합격자 발표 시 고득점 순으로 선발함
  • 마. 예비합격자 유의사항
    • 1) 미등록으로 인한 결원이 발생할 경우 예비합격자 순으로 추가합격을 개별 통지할 예정이며, 추가합격자는 지정된 기일 내에 등록을 하여야 함
    • 2) 추가합격자로 통보 받은 자가 등록의사가 없을 때는 등록포기자로 간주하여 불합격 처리하며, 차순위 예비합격자로 충원함
    • 3) 추가합격자 통보 시 추가합격자의 사정으로 연락이 안 될 경우 연락두절로 인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 원서에 기재된 연락처로 3회 이상 통화시도 또는 SMS 발송 등의 방법으로도 회신이 없을 경우 등록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
  • 바. 산업체 위탁생 유의사항
    • 1) 본인 의사에 따라 해당 산업체를 퇴직할 경우 입학취소 또는 제적처리 됨
    • 2) 본인의 원에 의해 타 산업체로 이직ㆍ전직한 경우 이직ㆍ전직 후 3개월 이내에 새로운 산업체의 장과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제적처리 됨
    • 3) 산업체의 도산, 구조조정 등 비(非)자발적으로 퇴사한 경우 퇴사 후 6개월 이내에 타 산업체로 이직하고, 이직한 산업체의 장과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제적처리 됨
    • 4) 위탁교육을 1학기만 남겨놓고 해당 산업체를 퇴직 또는 이직ㆍ전직한 경우, 출산 등 해당기관에서 더 이상 재직할 수 없는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본교 산업체 위탁교육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예외 적용
    • 5) 입학 시점(매년 3월 1일, 9월 1일)에는 당연히 산업체에 재직 중이어야 함
    • 6) 매학기 시작 전월까지 4대 보험의 가입증명서(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학적이 유지되며, 해당 산업체를 퇴사하거나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적을 상실할 수 있음. 또한 2학기에는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하여야 함(4대 보험 증명서와의 일치여부 검증 예정)
    • 7) 휴학ㆍ재입학ㆍ제적, 성적, 출결 등 교육과정 운영 및 학사운영 전반적인 사항은 학칙에 따라 운영, 다만, 재입학 시점에 산업체에 미재직 시에는 재입학이 불가
  • 사. 기타
    • - 모집요강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대학원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입시홍보팀
연락처
053-859-7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