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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학기 학위논문 작성 일정 및 절차 안내
글쓴이
교학팀
작성일
2023.03.20
조회
1499
게시글 본문

2023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 작성 일정과 절차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학위논문제출 과정을 진행 중인 5학기차 이상 재학생 및 수료생은 내용을 숙지하시고 일정에 따라
필요한 활동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Ⅰ. 안내대상: 5학기차 이상 재학생 및 수료생 중 학위청구논문 제출 대상자

Ⅱ. 학위논문 작성 일정 및 절차
  1. 학위논문청구자 대상 논문심사료 납부
     가. 심사료 납부 기간: 2023.03.27.(월) ~ 04.02.(일)
     나. 논문심사료: 100,000원
     다. 논문심사료 납부방법은 대상자에게 별도로 안내할 예정

   2. 심사용 논문 제출
     가. 심사용 논문 제출 기간: 2023.04.10.(월) ~ 04.14.(목)
     나. 논문원고 출력본 3부를 제출기간 내에 교학팀으로 우편 제출
       1) 합계 3부 = 주심 1부 + 부심① 1부 + 부심② 1부
       2) 우편주소: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로 201 대구사이버대학교 교학팀 대학원담당
         ※ 지도교수별로 출력본 제출 여부가 달라 출력전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진행 바람
     다. 출력하여 제출한 심사용 논문파일은 논문지도시스템을 통해 제출
       1) 파일본 제출 메뉴위치 : 휴먼케어대학원홈페이지 스마트포털 로그인 → 졸업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초심) 제출
       2) 출력본과 파일본은 동일 문서이어야 하고, 제출 후 심사일까지는 수정 및 교체 불가

   3. 학위논문 심사(초심)
     가. 심사일정: 2023.04.17.(월) ~ 04.28.(금)
     나. 논문제출자는 논문원고 및 기타 참고자료 등을 지참하고 학위논문심사(초심)에 응해야 함
     다. 논문심사는 지정된 기간 내에 지도교수별로 별도 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
     라. 지도교수별 논문심사 방법과 일자는 심사일 전에 지도교수가 안내
       - 지도교수별 초심 방법은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이 협의하여 결정한 후 학생에게 안내할 예정

   4. 초심 후 수정논문 제출
     가. 수정논문 제출 일정: 2023.05.01.(월) ~ 05.21.(일)
     나. 심사 후 논문에 대한 수정사항을 반영한 논문원고 출력본 3부를 제출기간 내에 교학팀으로 우편 제출
       1) 합계 3부 = 주심 1부 + 부심① 1부 + 부심② 1부
       2) 우편주소: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로 201 대구사이버대학교 교학팀 대학원담당
         ※ 지도교수별로 출력본 제출 여부가 달라 출력전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진행 바람
     다. 출력하여 제출한 심사용 논문파일은 논문지도시스템을 통해 제출하여야 함
       1) 파일본 제출 메뉴위치 : 휴먼케어대학원홈페이지 스마트포털 로그인 → 졸업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종심) 제출
       2) 출력본과 파일본은 동일 문서이어야 하고, 제출 후 심사일까지는 수정 및 교체 불가

   5. 학위논문심사(종심)
     가. 심사일정: 2023.05.22.(월) ~ 05.29.(월)
     나. 논문제출자는 논문원고 및 기타 참고 자료 등을 지참하고 학위논문심사(종심)에 응해야 함
     다. 논문심사는 지정된 기간 내에 지도교수별로 별도 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
     라. 지도교수별 논문심사 방법과 일자는 심사일 전에 별도 안내 예정
       - 지도교수별 종심 방법은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이 협의하여 결정한 후 학생에게 안내할 예정

   6. 종심 후 논문수정확인 / 최종 논문제출
     가. 최종논문 제출 일정: ~ 2023.06.26.(월)
     나. 논문심사위원으로부터 심사(종심) 시 논문에 대한 수정지시를 받은 학생은 수정 완료한 최종 논문원고를 해당 심사위원에게 최종 확인을 받아야 함
       - 심사(종심) 시 수정지시를 받은 내용에 대한 수정과 심사위원 최종 확인 방법은 지도교수와 상의
     다. 수정이 완료되어 인준서에 심사위원 전원 서명 날인이 완료하면, 논문 인쇄를 의뢰
       - 심사위원 인준서 서명 날인 방법은 지도교수와 상의
     라. 인쇄 완료한 논문 6부를 제출기간 내에 교학팀에 제출
       - 유의: 6부 중 1부는 인준서 날인원본이 필요
       - 우편주소: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로 201 대구사이버대학교 교학팀 대학원담당
     마. 출력하여 제출한 최종 논문파일은 논문지도시스템을 통해 제출
       1) 파일본 제출 메뉴위치: 휴먼케어대학원홈페이지 스마트포털 로그인 → 졸업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최종) 제출
       2) 출력본과 파일본은 동일 문서이어야 하고, 제출 후에는 수정 및 교체 불가
     바. 논문표절검사 결과확인서 및 학위논문이용허락서 제출
       1) 논문표절검사시스템 상세안내 [바로가기]
       2) 학위논문이용허락서 :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RISS 납본 이용허락 동의서

Ⅲ. 대학원 논문표절검사 의무화 안내 (2021-2학기부터 적용)
우리 대학원은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 및 표절 예방을 위해 논문표절검사시스템(카피킬러 캠퍼스)을 도입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1-2학기부터 논문심사 최종 합격자(5학기 이상 재학생 및 수료생)는 논문표절검사 결과확인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오니, 아래 내용을 숙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 5학기차 재학생 및 수료생 중 학위청구논문 제출 대상자
     - 2021-2학기 논문심사 최종 합격자는 최종논문 제출 시 본인의 논문에 대해 표절검사를 실시한 후
       논문표절검사 결과확인서(표절률 20% 이하)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2. 논문표절검사시스템(카피킬러 캠퍼스) 위치
     - 스마트포털시스템 첫화면 > 표절검사 서비스 버튼 또는 우측 또는 하단 배너보기 > 수강지원안내 > 표절검사 서비스
     - 상세안내 [바로가기]

   3. 고객센터 및 원격지원 : 1588-9784 (평일 09:00~18:00)
     - 자세한 이용방법은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 매뉴얼 확인

Ⅳ. 학위논문 인쇄 및 제출 안내
   1. 인쇄 및 제출 방법 안내
     - 개별 학위논문 인쇄 및 발송이 어려운 경우 학과로 문의 바람
       ※ 학과에서 안내하는 업체(인쇄소)는 대구대 인근에 소재하고 있으며 대구대학교 및 본대학원 학위 논문을 제작한 경험이 많아 선정하였으며
           휴먼케어대학원과는 별도의 이해관계가 없음

   2. 문의 : 미술상담학과 053-859-7415

Ⅴ. 첨부파일
첨부파일 안내 표 | 구분, 파일명, 용도
구분 파일명 용도
[붙임1] 학위논문 작성 유의사항 학위논문 작성 시 형식에 대한 기준 자료
[붙임2] 학위논문 작성지침 학위논문 작성 시 형식에 대한 기준 자료
[붙임3] 학위논문 작성 양식 학위논문 작성 시 사용양식
[붙임4] 카피킬러 캠퍼스 사용방법 논문표절검사 사용방법
[붙임5] 학위논문 납본 이용허락 동의서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RISS 납본 이용허락 동의서 양식

Ⅵ. 문의
   1. 절차안내, 학위논문 인쇄 및 제출 서비스 신청: 미술상담학과 053-859-7415
   2. 학위논문 작성 상담, 학위과정 변경 상담 등 : 교학팀 대학원행정담당 053-859-7412


2023. 3. 20.
휴먼케어대학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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