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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특성화로 실현하는 대구사이버대학교 미술상담학과만의 자부심

실용적인 자격증과 치료현장인턴십을 통해 구현되는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독보적인 온라인 교육 시스템과 노하우

학과소개

안녕하십니까,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미술상담학과 학과장 윤효운입니다. 본 학과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여러분께 학과소개를 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본 휴먼케어대학원 미술상담학과는 미술을 매개로 하는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서 일명 미술치료학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미술치료는 언어적 상담과는 달리 미술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내면을 표현하게 하고, 이를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성장 및 치료로 이끌 수 있도록 하는 학문입니다.

본 학과는 사이버대학 최초의 미술치료 석사과정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학부과정에 국내 최초 미술치료학과를 신설한 역사를 바탕으로 이룩한 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교이기 때문에 지역에 관계없이 심지어 해외에서도 학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직업과 가사를 병행하면서 자유롭게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성을 갖추어 새로운 직업을 가지기를 희망하시는 분, 전공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하며 인류애를 실천하고자 하시는 분, 자신과 가족의 성장을 추구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도전해볼만한 전공입니다.

본 학과의 특징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째, 탄탄한 커리큘럼과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술치료의 기본이 되는 심리관련 교과목, 미술표현을 돕기 위한 미술관련 교과목, 다양한 대상에게 적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 실제에 관련된 교과목 등을 균형 있게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과목들을 실력 있고 임상이 풍부한 교수들이 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 수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화상세미나 수업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직접 얼굴을 마주하면서 발표와 토론을 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갖추어 사이버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전문성 함양과 함께 자격취득의 기회가 됩니다.
본 학과는 미술치료 전문가로서 활약할 수 있도록 전문적 능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학업을 통하여 민간자격증인 미술심리상담사 2급 및 1급 자격 취득이 가능하며,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발달재활서비스에 종사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성을 살려 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고, 재능기부를 통하여 이웃을 돕는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계속 공부를 희망하는 분은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학문적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셋째, 학위과정을 돕는 여러 가지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다양한 장학제도를 들 수 있습니다. 동문장학금, 학업장려장학금, 복지장학금, 외부의 군위탁장학금, 봉사장학금, 추천장학금, 북한이탈주민 장학금, 재외국민 및 외국인장학금 등의 장학혜택이 있습니다.
물론 대학원 수업료에 대한 학자금대출도 가능합니다. 학위취득의 방법에서도 논문을 쓸 수도 있지만 학위논문 대체과정도 마련되어 있어 본인의 사정에 따라 선택 가능합니다.
논문작성과 현장실습에서도 지도교수와 수퍼바이저의 배정으로 학생들의 학업을 최대한 돕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미술상담학과는 여러분들의 배움에 대한 열망을 충족하고 전문가로서의 꿈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일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며, 함께 발전해나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공과목(온오프라인 세미나, 컨텐츠 강의, 시험, 과제제출) + 보충과목(컨텐츠 강의, 시험, 과제제출) = 미술상담전문가

학과장 소개

성명
임지향  교수  (전임교원/학과장)
연락처
053-859-7441
이메일
possible@dcu.ac.kr
담당과목
미술재활현장실습(전공), 미술치료학개론(전공), 집단미술치료(보충), 미술심리진단평가(보충)
학력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재활심리학과 (이학사)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과학과 재활심리전공 (이학 석사)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문학 박사)
  • 서울기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수료)
경력
  • (전) 대구대학교 겸임교수
  • (전) 평택대학교 겸임교수
  • (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 (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 (전) 우리신경정신과 임상심리전문가
  • (전) 대구대학교 학생생활상담실 전임연구원
  • (전) 한국재활심리사협회 부회장
  • (전) 한국발달장애학회 편집이사
  • (현) 한국발달장애학회 이사
  • (현) 한국미술치료학회 이사
  • (현)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이사
  • (현) 한국재활심리학회 상임이사
  • (현) 한국미술치료교수협의회 수석부회장
  • (현) 행복한 부자학회 편집위원장
  • (현)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교수
수상
  • (표창) 대구지방보훈청장 표창 (2015.08.)
  • (표창) 계성중학교장 표창 (2015.09.)
  • (표창) 강동고등학교장 표창 (2015.09.)
  • (표창) 내서중학교장 표창 (2015.10.)
  • (표창) 율원중학교장 표창 (2015.10.)
  • (표창) 대가야고등학교 표창 (2015.10.)
  • (표창) 대구중앙초등학교장 (2016.11.)
  • (표창) (사)아젠다 21 (2016.12.)
  • (표창) 광주소년원 (2017.01.)
  • (표창) (사)청소년흡연음주예방협회 (2017.01.)
  • (표창) 서구청장 표창 (2021.04)
  • (표창) 수성구청장 표창 (2021.11)
  • (표창) 남구청장 표창 (2021.12)
  • (표창)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중구지회 (2021.12)
  • (표창) 국군불교진흥회 (2021.12)
  • (표창) 더봄발달장애인복지협회(2022.01)
  • (표창) 대구광역시지적발달장애인복지(2022.01)
  • (공로상) 한국미술치료학회 (2002.10.)
  • (공로상) 대구사이버대학교 (2009.01.)
  • (공로상) (사)아젠다 21 (2015.10.)
  • (학술상) 한국미술치료학회 학술상 (1997.11.)
  • (표창) 대구지방보훈청장 표창 (2015.08.)
  • (우수강의상) 대구사이버대학교 (2009-2)
  • (우수강의상) 대구사이버대학교 (2021-1)
  • (표창) 동부중학교 표창 (2022.9)
  • (표창) 예아람학교 표창(2022.12)
  • (표창) 수성구청장 (2022.12)
  • (표창) (사)더봄발달장애인복지협회 (2022.12)
  • (표창) (사)대한민국힐링문화진흥원 (2022.12)
  • (표창)도경미술심리상담연구소 (2022.12)
  • (표창) 유진심리언어발달센터 (2023.1)
상세보기

설립목적

최근 발달장애나 임상 장면에 노출된 많은 아동들이 발달적,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전문적인 진단과 미술치료적인 개입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임상 및 특수아 장면에서 진단평가와 미술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술상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및 인재상

교육목표 및 인재상. 상세 내용 하단 참조
휴먼케어대학원 교육목표
대구사이버대학교와 특수대학원의 교육 이념에 입각하여 인류애를 바탕으로 인간 행복과 복지사회 구현에 이바지할 실천적 심리 직원 전문가 양상
미술상담학과 교육목표
임상 및 특수아 장면에서 진단평가와 미술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술 상담전문가 양성
미술상담학과 인재상
  • 심화교육에 의한 미술 상담전문가
  • 임상 및 특수 영역의 실천적 미술 상담전문가
  • 인성과 윤리성을 갖춘 미술 상담전문가

학과특징

미술상담(미술치료)학과는 미술치료 분야의 전문가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 소양과 능력을 배양하는 '전공필수'영역과 미술상담 현장에서 유능한 전문성을 심화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배양하기 위해 '전공선택'영역으로 구분하여 교육한다.
'전공필수' 영역은 과학적 관점과 인간 이해에 기반하여 상담, 미술치료 및 연구방법론을 이해ㆍ숙달하고 전문적인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맞춘 과목들로 구성하였고, '전공선택' 영역은 미술상담 현장에서 활용되는 핵심 실무 과목을 중심으로 편성하였다.

학과전망

최근 우리 사회는 전통적 개념의 가정 해체, 이혼율의 증가, 과도한 학업ㆍ성취경쟁의 심화, 인터넷과 중독 매체의 발달, 다문화 가정의 출현, 노인 소외, 사회양극화의 심화 등 개인을 보호하는 중심 체계의 기능이 와해되고 심리적 혼란과 정서적 문제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위기와 정서적 문제에 취약한 아동 청소년들의 여러 심리적 문제(학습문제, 진로문제, 비행행동, 인터넷 중독, 우울 및 기타 정서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왕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정체감 및 적응장애 등)로 고통 받는 비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의 경우에도 노인 소외, 자살, 황혼기 이혼, 우울증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발달장애와 특수장애 등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아직도 지속되고 있으며 이들 역시 학교 및 직장 내에서의 차별, 따돌림, 우울장애 등의 이차적인 문제로 고통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최근 이러한 문제를 예방, 대응할 수 있는 대한 민간 상담, 심리치료 및 재활서비스 기관이 확대, 보급되고 있으며 정부, 각급 시군구청 및 교육청에서도 이러한 서비스를 확장, 시행해가고 있다.(바우처사업, Wee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지역아동센터, 학교내 전문상담교사 배치, 다문화가족센터, 인터넷중독상담센터 등)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조응하여 미술상담 역시 널리 보급되어 그 효과를 인정받고 인식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미술을 주요 매체로 하는 미술상담의 특성상, 심리적 장애가 있는 내담자 뿐 아니라 신체질환 환자, 노인 및 발달장애나 특수장애 아동 등 넓은 계층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즉, 미술상담은 중요한 치료적 방법의 하나로 활용되는 한편 삶에 대한 의욕과 동기를 증진하고 전반적인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데도 각광을 받고 있다.

관련진로

심리적 부적응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상담 및 치료인력의 사회적 수요가 급증해 온 가운데 기존의 민간 상담센터와 병원 뿐 아니라 각급 학교, 사회복지시설, 정부 관련 기관, 저소득 및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사회적 층위와 영역에서 미술상담 전문 인력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 주도하는 바우처사업, Wee Project, 건강가정사업, 드림스타트 사업 등에 미술상담 전문인력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분야:분야별 졸업 후 활동 영역 및 분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분 야 졸업 후 활동 영역 및 분야
초ㆍ중등학교 및 유치원 - 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서 아동의 생활지도와 학습진로상담, 부적응 문제의 상담
- 중등학교 청소년의 생활지도와 학습진로상담 및 부적응문제의 상담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소아정신과
- 관련 상담소 오픈 혹은 아동청소년 상담센터에서 부적응아동 및 청소년의 생활지도, 진로, 학습상담, 매체치료
- 소아정신과 및 소아청소년과에서 심한 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의 상담, 진단, 매체치료
가족 및 부부관련 기관 - 관련 상담소 오픈 혹은 아동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인 가족 및 부부문제의 진단, 평가, 상담
청소년관련 및
다문화가정 기관
- 청소년 상담원, 청소년상담사로 활동
-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의 부적응 문제와 학습, 진로상담
일반상담 및 사회복지시설 - 관련 상담소 오픈 혹은 일반 성인의 부적응 문제의 진단 및 상담 등 실무를 담당하는 상담전문가로 활동
- 각급 사회복지관에 상담, 매체치료, 진단 등 실무 담당 상담전문가로 활동
  • 초ㆍ중등학교 및 유치원
  •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소아정신과
  • 가족 및 부부관련 기관
  • 청소년관련 및
    다문화가정 기관
  • 일반상담 및 사회복지시설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미술상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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