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해설

아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일상생활능력 향상, 능동적ㆍ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 배양, 일반 사회에서 다른 이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할 수 있는 사회성 함양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아동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교육과 관련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아동의 요구, 특성, 발달 가능성, 목표를 바탕으로 한 현재 능력 수준(성취 수준)을 적절하게 파악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강좌는 아동의 요구와 수준을 적절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전문가적 지식과 소양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서 강좌의 주요 내용은 진단ㆍ평가의 개괄적 이해, 이와 함께 아동의 각 영역을 올바르게 진단ㆍ평가할 수 있는 도구, 전략, 방안들로 설정한다.